교과과정

교직교과과정

체육학과

교육과정

체육학과 교육과정
구분 학년 학기 교과목명 학점 시수 비고
교직이론 3 1 교육학개론 2 2
3 1 교육과정 2 2
3 1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
3 2 교육평가 2 2
3 2 교육심리 2 2
4 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2
4 1 교육사회 2 2
3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 2
교직소양 2 2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 2 2
3 2 특수교육학개론 2 2
4 2 교직실무 2 2
교육실습 4 1 학교현장실습 2 2 4주
4 1 교육봉사활동 2 2 60시간 이상

교과목 해설

  • 교육학개론(Introduction to Education)
    •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강좌로 교육의 과정 중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 중 근본적으로 중요한 교육의 목적, 교육의 의미, 교육방법 등의 문제와 과제들을 생각해 보고 이해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교육과 교직에 대한 흥미와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.
  • 교육과정(Educational Curriculum)
    •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기반으로 국가, 지역, 학교 등에서 개발한 교육과정 문서를 올바로 해석하고, 교육과정을 수업이나 학교의 다양한 교육활동과 연관지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  • 교육철학및교육사(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)
    • 교육의 개념, 목적, 내용, 방법 제도 등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천되어 왔으며, 그 변천과정에 내재해 있는 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도록 유도하며, 그것들의 타당성과 한계를 철학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교육을 폭넓게 볼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길러주도록 한다.
  • 교육평가(Educational Evaluation)
    • 교육평가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, 학생 평가활동의 내용 및 범위, 해석방법 등을 현행 학생 평가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.
  • 교육심리(Educational Psychology)
    • 교육 장면에서 일어나는 제반 문제를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개체의 발달과 학습의 원리, 교육환경, 성격, 개인차 문제에 관련된 이론 및 연구결과를 학습함과 동시에 이를 교육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  • 교육행정및교육경영(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)
    • 교육활동에서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이 담당하는 역할을 이해하고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를 파악하며, 한국 교육행정의 조직과 운영을 분석함으로써 현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문제를 추출하고 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.
  • 교육사회(Educational Sociology)
    • 교육의 사회적인 이론과 방법을 기초로 하여 학교교육과 사회구조와의 관계 및 그 상호작용을 분석함으로써 교육의 사회적인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.
  • 교육방법및교육공학(Teaching Methods and Educational Technology)
    •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현장학습지도에 효율성을 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  • 학교폭력의예방및학생의이해(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student understanding)
    • 본 과목은 다양한 유형으로 전개되고 있는 학교폭력의 실제가 어떠한가에 대하여 살펴보고, 학교폭력의 적절한 대책과 예방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한다.
  • 특수교육학개론(Introdution to special education)
    • 특수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위해 다양한 장애유형의 정의 및 특성을 학습하고 각각 유형별로 적합한 형태의 교육방법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.
  • 교직실무(Practical business of the teaching profession)
    • 교사의 삶과 교직의 특성을 탐색하고 효율적인 교직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관련업무와 구체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습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한다.
  • 학교현장실습(Practicum of Teaching)
    • 대학에서 배운 각 전공학과와 교직과목의 교육이론 및 기술을 중등교육현장에 응용하여 실제 수업과 학생을 지도하며, 학급을 경영하는 기회로서 현장 교육경험을 쌓아 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도록 한다. (실습영역으로 참관실습, 실무실습, 수업실습이 있다.)
  • 교육봉사활동(Educational service activities)
    •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강좌로 유치원 및 초등, 중등, 특수학교 등 인정되는 기관으로 봉사를 나가 멘토링, 특기적성교육, 실기지도 등 현장에서 부여되는 활동을 한다.

특수체육교육과

교육과정

특수체육교육과 교육과정
구분 학년 학기 교과목명 학점 시수 비고
교직이론 2 1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
2 2 교육학개론 2 2
2 2 교육과정 2 2
2 2 교육평가 2 2
2 2 교육심리 2 2
3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 2
3 2 교육사회 2 2
4 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2
교직소양 2 1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 2 2
2 1 특수교육학개론 2 2
4 1 교직실무 2 2
교육실습 3 2 교육봉사활동 2 2 60시간 이상
4 1 학교현장실습 2 2 4주

교과목 해설

  • 교육철학및교육사(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)
    • 교육의 개념, 목적, 내용, 방법 제도 등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천되어 왔으며, 그 변천과정에 내재해 있는 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도록 유도하며, 그것들의 타당성과 한계를 철학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교육을 폭넓게 볼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길러주도록 한다.
  • 교육학개론(Introduction to education)
    •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강좌로 교육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지식과 실제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상황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통찰적인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.
  • 교육과정(Educational Curriculum)
    •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기반으로 국가, 지역, 학교 등에서 개발한 교육과정 문서를 올바로 해석하고, 교육과정을 수업이나 학교의 다양한 교육활동과 연관지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  • 교육평가(Educational Evaluation)
    • 교육평가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, 학생 평가활동의 내용 및 범위, 해석방법 등을 현행 학생 평가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.
  • 교육심리(Educational Psychology)
    • 교육 장면에서 일어나는 제반 문제를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개체의 발달과 학습의 원리, 교육환경, 성격, 개인차 문제에 관련된 이론 및 연구결과를 학습함과 동시에 이를 교육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  • 교육방법및교육공학(Teaching Methods and Educational Technology)
    •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현장학습지도에 효율성을 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  • 교육사회(Educational Sociology)
    • 교육의 사회적인 이론과 방법을 기초로 하여 학교교육과 사회구조와의 관계 및 그 상호작용을 분석함으로써 교육의 사회적인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.
  • 교육행정및교육경영(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)
    • 교육활동에서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이 담당하는 역할을 이해하고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를 파악하며, 한국 교육행정의 조직과 운영을 분석함으로써 현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문제를 추출하고 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.
  • 학교폭력의예방및학생의이해(Protection and measures of School violence)
    • 본 과목은 다양한 유형으로 전개되고 있는 학교폭력의 실제가 어떠한가에 대하여 살펴보고, 학교폭력의 적절한 대책과 예방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한다.
  • 특수교육학개론(Introdution to special education)
    • 특수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위해 다양한 장애유형의 정의 및 특성을 학습하고 각각 유형별로 적합한 형태의 교육방법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.
  • 교직실무(Practical business of the teaching profession)
    • 교사의 삶과 교직의 특성을 탐색하고 효율적인 교직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관련업무와 구체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습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한다.
  • 교육봉사활동(Educational service activities)
    • 교육봉사는 특수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에 대한 이해 및 경험을 갖기 위해 실시하는 교과목으로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총 60시간 이상을 이수해야한다.
  • 학교현장실습(Practicum of teaching)
    • 대학에서 배운 각 전공학과와 교직과목의 교육이론 및 기술을 중등교육현장에 응용하여 실제 수업과 학생을 지도하며, 학급을 경영하는 기회로서 현장 교육경험을 쌓아 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도록 한다. (실습영역으로 참관실습, 실무실습, 수업실습이 있다.)